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JOURNAL [「Shoe」 lution] Q17. 구두에 맞는 양말 스타일링 22.06.09
이미지1



Q17. 구두에 맞는 양말 스타일링

'누군가가 구두를 신은 모습을 봤을 때 그 위 양말까지도 보라'는 말이 있을 만큼 의외로 양말은 구두를 신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구두에 맞지 않는 양말을 신었을 때 중요한 자리에서 보이는 이미지가 반감되거나 스타일링의 조화를 헤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양말은 신은 사람의 취향이나 센스, 성격 등을 엿볼 수 있는 재미있는 포인트 요소가 되기도 하죠.

예상외로 구두와 함께 신을 양말을 선택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이번 주제는 '구두에 맞는 양말 스타일링'입니다.






이미지1



드레스화에 신는 양말

옥스포드 형태의 구두는 예의를 갖추는 경조사와 중요한 행사를 목적으로 신는 구두입니다. 진중함을 요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양말 선택 역시 굉장히 중요한데요. 양말 선택에 있어 지켜야 할 세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양말의 색상

보통 경조사에 활용되는 어두운 계열의 양복 컬러에 발색이 짙거나 패턴이 들어간 양말은 진중함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색상을 선택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블랙 컬러 혹은 구두나 양복 색상에 맞추어 양말의 색상을 선택하시길 권해드립니다.

2. 양말의 길이

예로부터 신사들은 수트에 구두를 신을 때 발목의 맨살이 드러나는 것을 매너에 어긋난다고 여겼습니다. 발목이 드러나는 짧은 기장의 양말을 신게 되면 바지와 구두 사이에 맨살이 노출되는데, 이는 진중한 자리에서 격식을 떨어뜨리고 구두의 미관을 저하시키는 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앉았을 때 기준으로 다리의 맨살이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의 충분한 기장을 가진 양말을 권해드립니다.

3. 양말의 두께

양말은 두께에 따라 구두의 피팅감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구두를 신을 때는 편안한 착화감을 위해 얇은 두께의 정장 양말을 신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장양말은 얇은 두께 덕에 도드라지는 발목 라인이 구두까지 이어지면서 구두 특유의 유려한 실루엣을 부각시켜 줍니다. 이러한 효과는 양복과 구두가 더욱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역할을 합니다.

 ※ 구두를 구매하실 때 평소 구두에 활용하는 두께의 양말을 준비해 가신다면 사이즈 선택에 도움이 됩니다.






이미지1



캐주얼로 활용되는 구두에 신는 양말

캐주얼 스타일과 구두, 이 두 가지 단어만 들어본다면 왠지 상반된 이미지가 떠오르실 것 같습니다. '양말'이라는 악세서리는 두 가지가 서로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도록 연결고리 역할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착장에 포인트가 되는 등 전체적인 스타일링의 중책을 맡고 있다 말씀드려도 무방할 것 같네요.

1. 다채로운 컬러의 양말

누구나 가지고 있는 양말이라면 블랙, 그레이와 같은 어두운 계열의 컬러일 것입니다. 무난한 색감 덕분에 부담 없이 신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어두운 색감의 양말은 구두를 활용한 캐주얼 스타일에서 자칫 무거운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다채로운 컬러의 양말을 구두와 함께 코디하여 자칫 무거워질 수 있는 분위기를 가볍게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딱딱하게만 느껴졌던 구두에 생동감과 경쾌함을 불어넣어 주어 캐주얼 스타일을 대표하는 데님, 치노 팬츠와 좋은 궁합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같은 바지라고 하더라도 양말 색감에 따라 정말 다른 이미지로 연출이 가능하기에 색상의 조합만으로도 스타일링의 재미를 충분히 느끼실 수 있습니다.

2. 양말의 소재

중요한 자리에만 신는 신발로 여겨지던 구두도 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느낌으로 재해석되고 있습니다. 앞서 양말의 색감을 통한 스타일링에 대해 말씀드렸었는데요. 색상뿐 아니라 '소재'로도 다양한 연출이 가능합니다. 그중에서도 두께감이 있는 소재인 스포츠 양말과 구두를 매치하는 스타일을 대표적인 예를 들 수 있을 것 같네요. 이러한 연출은 주로 '아메카지 룩'이나 '밀리터리 룩'의 카테고리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두께감이 있는 소재를 사용한 양말은 두께감뿐만 아니라 표면 특유의 질감 덕분에 구두가 캐주얼 스타일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갈 수 있도록 도와주죠.

그 밖에도 따뜻한 느낌을 주는 캐시미어나 거친 느낌의 모헤어, 헤링본 소재의 양말은 작은 부분이지만 스타일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바꾸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지1



여름철 구두에 신는 양말

여름 날씨가 가까워지고 있는 요즘, 가벼워지는 옷차림과 함께 그에 활용할 구두를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름철을 대표하는 로퍼를 비롯해 더비 형태의 구두까지 페이크 삭스를 활용한다면 '여름'이라는 계절에 충분히 어울리는 연출이 가능합니다. 페이크 삭스는 맨살이 드러나 보이는 점이 특징입니다. 덕분에 구두를 비롯한 전체적인 스타일이 가볍고 시원해 보이는 효과를 주죠. 또한, 무거워 보일 수 있는 복장에도 여유를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 맨발로 구두를 신게 될 경우 내피(안감)에 땀이 직접적으로 노출되면서 구두의 여러 가지 경화가 올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반드시 페이크 삭스를 사용하시길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미지1



양말은 보통 신다가 해지면 버리는 소모품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옷이나 구두에 비해 상대적으로 신경을 덜 쓰거나 아예 무관심하게 여겨지는 대상이 되어 버리곤 합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양말은 선택에 따라 연출하는 이미지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는 굉장히 중요한 아이템입니다. 바로 이러한 사실을 말씀드리고자 스타일링의 관점에 따라 이야기를 풀어가다보니 이야기가 길어진 것 같습니다. 오늘 다룬 주제의 핵심은 '구두를 신는 목적에 따라 적절한 양말을 선택하자'는 것입니다.

 지난 주제였던 '나에게 잘 맞는 구두를 선택하는 방법' 편에서 '구두를 신을 용도'를 제일 첫 번째로 정하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구두에 신는 양말 또한 목적에 맞게 활용하신다면 어색하게 느껴졌던 구두를 원하는 스타일에 맞춰 재미있게 즐기면서 코디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미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