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JOURNAL 더비(Derby) 구두의 디자인 (3) - 유팁(U tip) 22.05.13



안녕하세요 버윅코리아입니다.

지난 플레인 토 편 이후 정말 오랜만에 돌아온 더비 구두의 디자인 편입니다. 앞서 윙팁과 플레인토 모델들을 다뤄봤는데요, 지난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한 번씩 읽어봐주시기 바랍니다.


더비(Derby) 구두의 디자인 (1) - 윙팁(Wing Tip)

더비(Derby) 구두의 디자인 (2) - 플레인 토(Plain toe) + 5034


더비 구두의 디자인, 마지막 편은 유팁 디자인입니다. '유팁(U tip)'은 어퍼 위에 U자 형태의 스티칭이 되어 있는 디자인을 뜻하며, 다양한 라스트와 소재로 제작되어 캐주얼부터 포멀까지 모두 아우를 수 있는 디자인으로 정말 다양한 얼굴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버윅코리아에서 진행하는 구두 중에서도 가장 많은 라스트로 제작되고 있는 디자인이기도 하죠. 그렇다 보니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유팁, 와이팁, 스플릿 토 더비 등 유팁 구두를 지칭하는 이름들이 많지만 모두 '유팁'이라고 통합해서 불러주셔도 무방합니다.

다른 디자인에 비해 모델 수가 많다 보니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그래프를 통해 라스트별로 분류해 봤습니다. 자세한 모델 소개에 들어가기 앞서 아래 그래프를 먼저 살펴봐주시기 바랍니다.






이미지1




 






이미지1



가장 먼저 소개해 드릴 유팁은 '184 라스트'로 제작된 3682 모델입니다. 184 라스트는 동양인의 족형에 맞게 패턴을 변경하여 진행하고 있는 라스트이며, 현재 버윅코리아에서 진행하고 있는 라스트 중에서도 가장 발볼과 발등이 여유로운 라스트입니다. 또한, 구두의 쉐입도 너무 둥글지도 또 날렵하지도 않은 안정감 있는 세미 스퀘어 토 형태라 어떤 스타일에도 무난하게 활용하기 좋습니다. 버윅코리아의 다양한 유팁 구두 중에서도 쉐입으로 나누었을 때 중간 정도의 위치에서 무게감을 잡아준다고 생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3682 모델의 두 색상 모두 비즈니스 웨어부터 캐주얼까지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며, 매장 근처에 회사가 많은 코엑스 직영점에서는 직장인분들이 비즈니스용으로 가장 많이 선택해 주시는 제품이라고 합니다. 평소 출퇴근 시 착용하고 캐주얼하게 연출할 때에는 가벼운 치노 팬츠와 함께 신어주셔도 좋습니다. 두 색상 모두 인기 있는 모델이지만 특히 1820 컬러는 다른 브랜드에서 쉽게 찾아보기 어려운 색상이라 유니크한 매력이 지녔습니다. 사진상으로는 조금 어둡게 표현이 되었지만 붉은빛이 맴도는 브라운 계열의 컬러로 생각보다 튀지 않고 코디하는 데에도 어렵지 않습니다.

※ Tip : 1820 컬러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붉은빛이 맴도는 브라운 계열의 컬러로 관리를 하실 때 취향에 따라 관리법이 나뉩니다. 붉은 색을 더 살리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은 슈크림 버건디 컬러로, 브라운 색상을 더 살리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은 슈크림 마호가니 컬러로 관리해 주시면 좋습니다. 슈크림은 저희 직영점에서도 판매하고 있으니 매장으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미지1



다음 유팁 모델은 '207 라스트'로 제작된 4168 모델입니다. 207 라스트 또한 184 라스트와 같이 동양인의 족형에 맞게 패턴을 변경하여 제작되고 있는 라스트이며 여유로운 토룸을 지녔습니다. 구두의 쉐입으로 따지면 앞서 소개해 드린 3682 모델과 마찬가지로 중간 정도의 포지션에 위치하고 있으며 차이점이라면 3682 모델이 앞 코가 좀 더 둥근 느낌이고 4168 모델은 적당히 날렵한 쉐입을 지녔습니다.






이미지1



다음은 '437 라스트'로 제작된 4558 모델입니다. 437 라스트는 다른 유팁 라스트들에 비해 발볼과 발등은 좁은 편이며 날렵한 쉐입을 지녔습니다. 특히 4558 모델은 날렵한 쉐입의 437 라스트와 더불어 JR 레더솔로 제작되어 포멀한 느낌이 물씬 나는 제품이죠.

블랙이나 멜리제 컬러 같은 경우에는 다른 옥스퍼드 구두처럼 포멀한 복장에도 어색함이 없습니다. 반대로 좀 더 가벼운 느낌의 스웨이드 소재나 그레인 레더로 제작된 173 컬러, 2444 컬러는 스포티한 느낌의 팬츠들과 함께 코디하기 좋아 격식을 차려야 하는 중요한 자리를 제외한다면 범용성이 뛰어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2444 컬러의 Rush calf는 소량으로 일부 모델에 한해서만 진행하는 제품으로 코엑스 스타필드점에서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1



6823 모델은 앞서 소개해 드린 4558 모델과 동일한 '437 라스트'로 제작되어 얼핏 봤을 때 차이점을 못 느끼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두 모델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밑창'에 있습니다. 4558 모델과 다르게 6823 모델은 모두 고무창으로 블랙 컬러는 비브람 솔, 모카와 173 컬러는 다이나이트 솔로 제작되었습니다. 날렵한 느낌의 유팁 디자인을 원하시면서 활동량이 많으신 분들은 해당 모델이 적합할 것 같습니다.






이미지1



4477 모델은 앞코가 짧고 둥글게 제작된 프렌치 유팁 디자인으로 '217'라스트로 제작되었습니다. 캐주얼한 느낌을 강조하여 앞코를 짧게 제작했기 때문에 동일한 사이즈의 다른 모델들과 비교했을 때 구두의 크기가 작아 보이는 편입니다. 따라서 포멀한 슈트에는 다소 캐주얼한 느낌이 들 수 있어 피해주시고, 데님이나 치노 팬츠와 같은 캐주얼룩이나 슬렉스 바지와 같은 가벼운 비즈니스 룩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미지1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유팁 모델은 최근 새롭게 합류한 '234 라스트'의 5340 모델입니다. 5340 모델은 굉장히 둥근 토 쉐입을 가진 캐주얼 모델로 라스트 외에도 스티칭 방식이나 웰트 옵션 등 부분부분 디테일들을 통해 구두의 개성을 부각시켜주고 있습니다. 먼저 토 부분의 스티칭 방식을 살펴보면 앞서 소개해 드렸던 3682, 4558, 6823 모델과 동일한 스플릿 토 형태의 디자인이지만 다른 모델들과 달리 5340 모델은 입체감을 준 코드 스티치(Cord Stitch) 방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다른 유팁들과 달리 웰트 방식도 일반적인 웰트가 아닌 스톰 웰트로 제작되었으며 밑창도 중창을 추가해 두께감을 주었습니다.

※ 5340 Gaucho 모델은 다른 Gaucho 컬러의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가죽과 웰트 그리고 밑창의 전반적인 색 조화를 위해 네츄럴 레더 솔(Natural Leather Sole)로 제작되었습니다.



어떠셨나요? 이렇게 오늘까지 총 3편의 더비 슈즈 디자인들을 만나보셨는데요. 고객분들이 구두를 선택하는 데 있어 조금이라도 고민을 덜어드리기 위해 [더비 슈즈 디자인] 컨탠츠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같은 디자인이라고 할지라도 라스트나 옵션에 따라 구두의 인상은 천차만별이기 마련입니다. 비단 유팁 디자인뿐만 아니라 다른 디자인들도 마찬가지죠. 운동화와 다르게 구두는 '목적'이 있는 신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두를 고르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우선 구두를 구매하시기 전에 디자인, 구두를 신는 용도, 구두와 함께 입을 복장(캐주얼 or 포멀) 등 나름의 기준점을 세우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 후에 가까운 직영점을 방문하시어 직접 착화해보며 본인이 세운 기준점들과 부합하는 지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앞서 사진과 함께 쉐입과 디테일들에 대해 설명 드렸지만 아무래도 실제로 직접 눈으로 보고 신어보는 것과는 또 다를 수 있기 때문이죠. 오늘 준비한 내용이 선택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미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