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JOURNAL [「Shoe」lution] Q4. 가죽창은 미끄러울 것 같은데 수선을 해야 되나요? 20.11.23
이미지1



shoes[구두] + solution[해결책] = Shoelution[구두에 대한 궁금증 해소법]

저희 버윅 코리아에서는 점점 레이스업 슈즈에 대한 고객분들의 다양한 문의가 많아지며 정말 깊은 가을, 그리고 겨울이 오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그에 맞게 첫번째로 지난번 슐로션 3편으로 다룬 '신고 벗을 때 끈을 항상 풀어야 되나요?' 라는 주제를 다뤘습니다. 이번 편은 레이스업 슈즈 응대시 가장 많은 질문을 주시며 온라인상에서도 논란의 주제가 되는 ‘가죽창의 밑창 수선’ 입니다.






이미지1



가죽창, 즉 홍창이라고도 불리며 말 그대로 가죽 소재로 된 밑 창입니다. 구두를 처음 접해보시는 분들에게 있어 가죽창의 이미지는 겉보기에도 미끄러워 보여서 어떻게 신어야 하는지 의문감이 들어 구두가 더 어렵게 느끼기도 하십니다. 이러한 이유로 가죽창이 제일 많이 접목되어 있는 레이스업 슈즈를 선택할 때 마음에 드는데 밑창을 이유로 고민하시고 다른 제품으로 선회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매장에서 고객분들을 도와드리는 직원으로서 가장 많은 아쉬움을 느끼는 부분이며, 응대를 통해 최대한 의심을 줄여드리고자 노력은 하고 있으나 현장에서 짧은 시간 안에 드리는 설명은 이해하시는 데에 있어 한계에 부딪히고는 합니다. 그래서 오늘 가죽창에 대한 대표적인 3가지 질문을 통해서 보다 자세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이미지1



1. 가죽창은 그대로 신는 것이 좋다?

저희는 고객분들의 특별한 이유가 아니라면 그대로 신도록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가죽창의 가장 큰 장점이 되는 착화감인데 이는 출퇴근 같은 장시간동안 구두를 신고 있을 때 발휘됩니다. 또한 고무창에 비해 우수한 통기성으로 발 안이 습해지는 걸 덜어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저 '그냥 신는 것이 좋다' 라는 말처럼 수많은 설명에도 고객분들은 많이 의아해하시고 어려워하십니다. 그래서 자세한 설명을 토대로 제안 드려야 더 수긍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버윅 코리아의 모든 매장에는 착화하시는 곳에 모두 카페트가 깔려 있습니다. 새 구두를 신어 보시면 그 카페트에서는 매우 미끄럽게 느껴져 더욱 오해하실 수 있습니다. 이 미끄러움은 아스팔트 등 거친 노면을 걸으면 점점 긁힘이 생기는데 그 마모되는 밑창을 통해 '접지력'이 올라옵니다.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새 상품의 포장지를 벗겨내는 개념' 이라고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 보시는 사진과 같이 마모된 밑창은 제품에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닌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이미지1



2. 가죽창은 구매 후 밑창수선을 해야 되나요?

먼저 밑창을 수선하는 가장 큰 이유는 기존에 구두가 오래되어 밑창이 닳았을 때 보강하여 오래 신기 위함입니다. 바로 수선을 해야 된다는 말에 먼저 반문을 하자면 가죽창을 사용하여 구두를 만드는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가죽창이 적용되는 있는 모든 밑창을 고무창으로 보강을 해야 된다면 가죽창을 사용하는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가죽창은 주로 옥스퍼드와 같은 드레스화에 많이 사용되는데, 가죽창을 사용하는 첫 번째 이유는 ‘가죽창의 두께’ 때문입니다. 고무창과 같이 창이 두꺼워지면 캐주얼 한 분위기가 강해지는 반면 일반적인 가죽창의 두께감은 드레스화와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룹니다. 두 번째로는 일반적으로 드레스화는 로퍼나 더비보다 좀 더 고급화로 분류되는데, 고급화에 걸맞은 편안한 착화감을 주기 위한 것이 가죽창을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이처럼 가죽창을 사용하는 구두는 그 이유가 명확하기 때문에 구매 후 바로 하는 밑창 수선은 가죽창의 매력을 온전히 경험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미지1



3. 스틸토 수선은 어떤 건가요?

전문구두 수선업체를 방문하시면 밑창에 쇠가 박혀 있는 작업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처음보는 분들은 생소하고 신기해 눈이 가고 흥미로워 어떤 이유로 다는 것인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제일 오해하시는 스틸토의 기능은 미끄러움을 개선하고자 하는 역할은 아닙니다. 발 앞부분 끝을 갈아내고 다는 이것은 걸으면서 제일 많은 마모가 이루어지는 앞부분을 보호하고자 하는 수선입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앞서 말씀드린 데로 앞부분이 마모되어 얇아지는 것을 보완해주기 때문에 형태를 처음과 같이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틸 토 작업은 구입 직후 바로 해주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그러나 마모가 심하게 진행되지 않는 선에서는 스틸토 수선이 가능하며 기호에 따라 해당 작업없이 반 창 작업만 하여 신으시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의무적인 수선은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이미지1



가죽창의 구두를 접하는 데에 있어서 조금이라도 해소가 되셨을까요? 평소에 자주 신지 않는다면 생소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구두에 가죽창은 더 거리감을 느끼게 합니다. 가죽창에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궁금증을 가지고 찾아보시는 분들에게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는 다양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밑창수선을 했다, 해야 한다 '는 내용을 많이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아니라면 저희 버윅 코리아 에서는 구매 후 바로 진행하는 '의무적인 밑창수선' 은 지양하고 있습니다. 글을 모두 읽어 보시면 질문을 여러가지로 세워 봤지만 답은 뚜렷하게 드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고객분들의 궁금증에 정확한 답변을 드려 구두를 신는 데에 있어 즐길 수 있길 바라며 오늘 이 글을 통해 가죽창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고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dit : 김종민 (스타필드 고양점 STAFF) Image : 이경민 (신세계백화점 본점 STAFF) Text : 이재용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STAFF)
이미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