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JOURNAL 디자인에 따른 구두 종류 - 유 팁 (U tips) 18.09.17
이미지1



오늘은 유 팁(U-TIP) 구두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U-tip이라는 카테고리 안에 함께 묶여있지만, 유팁에도 의외로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이 존재하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이해를 돕고자 다양한 이미지와 함께 간략한 유래와 특징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준비하였으니, 함께 살펴 보겠습니다.

이미지1





먼저, 유 팁 구두란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발등 부분에 U 자 형태의 스티치(Stitch)가 들어간 구두를 말합니다. 하지만, 유 팁이라는 명칭은 일본식 영어 표현이며, 정식 명칭으로는 노르위젼 옥스퍼드(Norwegian Oxford) 혹은 에이프론 프론트 더비(Apron Front Derby) 라고 불리웁니다.

덧붙여, 발등 부분의 목 스티치(Moc Stitch, 모카신에서 볼 수 있는 스티치 형태)의 형태에 따라 유 팁(U-TIP) 혹은 브이 팁(V-TIP) 으로 나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형태의 구두는 원래 사냥 혹은 골프용 구두로 주로 애용 되었으며, 1920~30년대에 컨트리 슈즈(Country Shoes)로 그 디자인의 원형이 완성되었다고 합니다.
이 후, 세계 각국의 군대에 널리 퍼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미지1






이러한 유 팁은 그 유래로부터 알 수 있듯이 견고함을 기반으로 한 실용성이 큰 장점입니다. 덧붙여, 기본적으로 더비 형태를 지니며 다이나이트 혹은 비브람 솔과 같은 캐주얼한 형태의 고무 아웃솔을 사용하기 때문에, 캐주얼한 아웃도어와 컨트리 룩(Outdoor & Country Look)에 최적화 된 구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장소와 날씨에 구애 받지 않고 활용 가능한 형태의 모델들이 많다는 뜻이지요.

하지만, 스티치의 모양과 적용 된 아웃솔에 따라 차분한 수트와도 잘 어우러지는 모델도 분명 존재합니다.자, 지금까지 다양한 유 팁 구두에 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모두 비슷한 모양인 것 같아도, 각 각의 생김새가 그 나름의 매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느끼셨나요? 동일한 유 팁 디자인이라고 해도 미묘한 생김새의 차이로 인해 어울리는 착장의 스펙트럼이 다양해 질 수 있다는 것을 잘 인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1


그럼 오늘의 포스팅은 이만 마무리 짓도록 하고, 다음 번엔 스트레이트 팁과 캡 토(Straight Tip & Cap Toe) 구두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최선을 다해 유익하고 간결한 포스팅을 준비 중이니, 놓치지 말고 꼭 확인해 주세요! :) 감사합니다.